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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udy
제품지식
 
작성자 ioio2525
작성일 2007-05-07 14:25
홈페이지 http://www.samto.com
분 류 기타
ㆍ추천: 0  ㆍ조회: 4094      
P.O.P 광고는 어떻게 제작하나요?
 P.O.P 광고는 어떻게 제작하나요?  
 


P.O.P. 광고를 제작할 때에 여러가지 도구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일반적으로 평붓과 둥근붓을 제일 많이 사용합니다.
특히 대리점이나 유명백화점의 고급스런 P.O.P. 광고제작에는 이 붓들이 유용하게 쓰이므로 준비하여 제작해 봅시다.

1. 붓의 종류
- P.O.P.광고에 사용하는 붓은 디자인용, 레터링용이므로 그림붓과 혼동하지 않도록 선택한다.
가장많이 사용하는 붓의 호수
평붓: 2, 3, 4, 5호
둥근붓: 4, 5, 6호

2. 붓끝 다듬기
붓을 구입 후 끝이 고르지 않으면 문자나 숫자를 깔끔하게 쓸 수 없으므로 붓을 꾹 눌러 털을 가지런히 잘라준다. 앞면을 자른후 뒤집어서 뒷면을 꼭 자른다.

3. 재료의 선택
- 붓의 선택
붓은 타이틀 문구의 큰 글자는 평붓으로 쓰고 내용문구는 둥근붓을 선택하여 쓴다.
- 물감의 선택
물감은 기본색을 중심으로 적색, 보라로는 타이틀 문구를 쓰고 내용은 청색으로 한다.
- 용지의 선택
용지는 매색을 선택하여 눈의 피로를 줄인다.

4. 평붓으로 크게 쓰되 타이틀 문구는 크게 쓴다.
색상은 강렬하고 눈에 잘 띄는 적색을 사용한다.

5. 내용 문구는 카피가 많으므로 지루하지 않은 선명한 색상으로 쓴다. (청색)
붓은 작은 글씨이므로 둥근붓을 사용한다.

6. 타이틀 문구와 내용 문구를 쓴 다음에는 색연필,크레파스 등과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그래픽 효과를 준다.

7. 문구와 잘 어울리는 문양을 선택하여 마무리 한다.

■ P.O.P. 제작 원칙
A. P.O.P.종류와 원칙을 명확히 한다.
B. P.O.P.용지 크기를 결정한다.
C. 문자 크기를 통일한다.
D. 색상을 통일한다.
E. 코맨트를 제공한다.
F. 색바랜 용지는 사용하지 않는다.
G. P.O.P.를 붙이는 위치를 확보하라.

■ P.O.P.관련 9가지 숙지사항
1. 소비자에게 주는 이점을 직접 손으로 써라.
2. 잘띄는 곳에 P.O.P.을 부착하라.
3. 가장 싸다는 느낌이 들도록 할인가를 정하라.
4. 통상가격도 P.O.P. 부착해야 판매가 증가한다.
5. 매장의 음악으로 소비자를 유인하라.
6. 세일 상품은 집중 진열하라.
7. 전략 상품은 매대 좌측에 진열하라.
8. 매대는 꽉 채워 풍성한 느낌을 주라.
9. 전략 상품은 눈높이 보다 조금 낮은 곳에 진열하라 .

■  POP광고란?

1.POP광고의 정의
Point Of Purchase Advertising의 약자로서 구매시점광고라 한다. 구매시점광고란 상품을 판매하는 장소에서 행해지는 모든 광고를 통해 소비자가 점내로 들어와서 제품구입에 이르게 하는 직접광고라 할 수 있다.

2.POP광고의 역사
POP광고는 1930년대 미국에서 셀프서비스 방식의 슈퍼마켓이 등장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점원의 안내 없이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상품정보, 생활정보등의 문구를 설치함으로써 제품 판매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POP광고는 간접광고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에 비해 소비자와 제품과의 직접대화를 가능하게하는 직접광고라 한다. 상업의 발달과 정보의 홍수속에서 소비자와 제품과의 매개체로서 제품판매촉진의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3.POP광고의 세가지 유형
POP광고는 제품에대한 기능성, 사용성, 품질성을 부여하며 매장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얼굴이라 할 수 있다. 점두 POP를 통해 소비자를 점내로 유도하고 효과적인 진열 POP로 기업에대한 신용도와 상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구매의사 결정에 확신을 심어줄 수 있다.

* 점두POP
윈도우디스플레이, 연출용POP, 행사포스터, 현수막등이 이에 속한다. 점두 POP는 판매점의 이미지 향상과 제품에 대한 유익한 정보 제공을 통해 소비자를 점내로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 점내POP
싸인보드, 일러스트, 모빌류, 행거, 현수막이 이에 속한다. 점내POP는 매장안내, 상품코너 분류, 행사분위기 연출을 통해 소비자가 효과적인 구매에 이르게 한다.

* 진열POP
제품안내카드, 가격표등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POP를 진열 POP라 한다. 진열POP는 제품에 대한 간결하면서도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만져보고 구매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P.O.P.광고의 요소
1.문안(Copy)
P.O.P.카피는 제목(Head Line,Catch Phrase)과 설명내용(Body Copy)으로 구성하는데 짧고 함축성 있게 표현한다. 제목(Head Line, Catch Phrase) 제목은 독특하고, 재미있고, 짧게 구성되어야 하며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글씨체는 전달매체의 기능뿐만이 아니고 장식을 한다는 의미에서 중요하며 읽기 쉽고, 행사이미지, 제품이미지와 부합되어야 한다. 설명내용(Body Copy) 설명 내용은 상품의 특징, 장점, 종류, 판매방법, 가격등이 간단 명료하게 한눈에 판독이 가능하도록 한다. 가격은 구매결정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정확하게 기재하고 존대말을 사용하며 가능한 한 가로쓰기를 한다.

2.삽화(Illustration)
그림이나 사진을 이용하는 것으로 문자보다 주목율이 높고 효과가 크다. 매장과 제품, 행사분위기에 맞는 일러스트레이션은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길을 걷는 행인들의 마음까지도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 직접표현- 상품의 특징을 정확히 표현 하는 방식
* 간접표현- 행사분위기, 계절등을 표현하는 방식


3.색채(Color)
색채는 행사분위기, 상품의 특징, 계절의 이미지를 빠르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제목이나 가격은 시인도가 높은 적색이나 주황색을 사용하며 설명문구는 청, 녹, 흑색등 차가운 색을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 봄 - 황, 녹, 분홍등 밝고 부드러운 느낌의 색
* 여름- 청, 청록, 물색등 색상대비가 강한 한색계
* 가을- 적, 갈색, 적자색등 풍부한 느낌의 색
* 겨울- 적, 회색, 흰색등 따뜻한 느낌의 난색계


4.구도(Lay out)
제목, 설명문안, 삽화, 가격등을 정해진 규격의 용지에 배치하고, 테두리를 만들기도 하고, 적당한 여백을 남기기도 하여 보기에도 좋고 한눈에 이해가 되도록 전체적인 구성을 한다.
수평구도, 수직구도, 대각선 구도, 삼각형 구도, 역삼각형 구도, 사각형 구도등이 일반적인 구도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5.규격(Size)
P.O.P.용지의 크기는 사용되는 장소에 따라 적절한 크기로 제작되어야 한다. 즉 저가품보다 고가품을 작게, 신상품이나 기획상품일 경우 눈높이보다 약간 낮게 등 진열장소, 상품의 크기를 고려하여 소비자의 눈에 잘 보이는 장소에 부담없는 크기로 결정하여야 한다.


■ P.O.P.광고의 효과

1. P.O.P.광고의 역할
고객의 구매시점에서 행하여지는 광고로서 상품의 정보(가격, 용도, 소재, 규격, 사용법, 관리법)를 전달하여 판매원을 대신하고 점내의 행사 분위기를 돋구워 일정한 기간내에 목표량을 판매하고 매출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1).상품의 특징과 정보를 전달한다.
상품명, 브랜드명, 사용방법, 사이즈, 소재, 가격, 경제성, 신뢰성 등 관련지식을 제공한다.

2).행사 분위기를 연출한다.
사인보드, 모빌류, 일러스트, 포스터, 현수막, 행거등 디스플레이 효과를 최대한 이용하여 충동 구매를 유도한다.

3).셀프 판매를 가능하게 한다.
상품코너분류, 가격표, 제품안내POP등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의 제공으로 점원이 없이도 제품을 판매할 수 있어 판매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4.광고의 효율을 높인다.
TV, 라디오, 신문, 잡지, 전단광고를 통해 행사장 분위기와의 연결로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2. P.O.P.광고의 기능
P.O.P광고의 기능은 알리는기능과 파는기능으로 구분된다. 알리는 기능은 점포의 격을 높이고 새로운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는 P.O.P.로 팔리는 속도는 늦지만 고가상품이나 신개발 상품에 이용된다. 파는 기능은 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이나 주력상품, 유행을 타는 상품등을 소개하는 P.O.P.로 정확한 가격의 표시로 제품판매와 직결된다.


■  P.O.P.광고의 기능

1. 가격을 알리는 P.O.P.
소비자가 매장내에서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부분은 가격이다. 특히 여러 회사에서 유사한 제품이 나올때는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자사의 제품 중에서 마진율이 높은 주력 상품을 팔고 싶을 때는 그 가격을 정확하게 기입하고 눈에 잘 띄는 곳에 부착하여야 한다. 이러한 가격을 알리는 P.O.P.를 붙이는 것과 붙이지 않는 것은 엄청난 매출액의 차이가 난다.

1). P.O.P.를 붙이면 붙이지 않는 것에 비해 평균 15% 정도 매출액이 증가한다.

2). 상품명을 기재한 가격표를 붙이는 것과 전혀 붙이지 않는 경우의 매출액의 차이는 약 50%에 이른다.

3). 가격을 알리는 P.O.P.는 숫자를 또박 또박 정확하게 써서 신뢰감을 심어줘야 한다.

2. 가격 할인을 알리는 P.O.P.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P.O.P.의 경우이다. 다양한 판촉행사를 알리고 일부상품의 가격할인을 알려 매출액의 증대를 이룰 수가 있다. 여러 제품 중에서 가격 할인을 하는 제품에 P.O.P.를 붙여두면 그 효과가 더욱 명료하게 드러난다.

1). 가격을 알리는 P.O.P.와 가격 할인을 하는 P.O.P.는 그 매 출액의 차이가 60%에 이른다.

2). 가격 할인을 알리는 P.O.P.는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놓아야 한다.

3). 기존의 가격과 할인된 가격을 정확하게 기재하여 소비자가 정확한 가격 차이를 알 수 있게 한다.

4). 소비들은 가격의 차이에 민감하므로 할인율(%) 보다는 할인 가격을 비교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 할인율(%)을 매장 점두에 붙여 놓고, 할인 가격은 상품의 메대에 부착한다.



3. 제품을 설명하는 P.O.P.
상품의 사용법을 설명하거나 신제품에 대한 소개와 특성을 설명해 주는 P.O.P.는 높은 매출액을 기록한다. 주로 제조 회사에서 제공하는 광고나 홍보용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한다.

1). 신뢰감을 갖도록 작성하여야 하며, 무엇이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고 이익이 된다는 내용으로 작성한다.

2). 신제품이나 절약형, 환경친화적 제품이라는 뉴스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주의를 집중시켜야 한다.

3).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하여 요점만 간단 명료하게 전달한다.



4. 행사를 알리는 P.O.P.
계절별, 월별, 행사 종류별 등과 같이 매장이나 제조회사의 연간 계획에 의해 실시되어야 하며, 종합적인 준비와 계획에 의해 실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행사를 시작하기 전에 사은 내역과 사은 기간을 명시한 예고를 하여, 기존의 고객은 물론 유동인구와 매장을 이용하지 않던 고객들까지도 끌어들이도록 하는 준비가 필요하다.

2). 프랑카드, 모빌형 P.O.P., 포스터 등의 사용을 일관성 있게 제작하여 분위기 연출을 하도록 한다.



5. 매장의 적극적인 이미지를 위한 P.O.P.
매장의 이미지는 상품의 구매를 이끌어 내며, 매장 안으로 소비자를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동종 업종이 난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발길을 유혹하는 것은 매장의 이미지임을 명심하여야 한다. 종업원의 자세, 매장의 디스플레이 등과 함께 P.O.P.로 이미지를 연출할 수가 있다.

1). 환경보호 운동이나, 폐품 재활용에 관한 홍보 활동은 매장의 분위기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끈다.

2). 매장을 찾는 고객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친절하게 모시겠다는 각오와 같은 P.O.P.를 붙여 놓는다.



6. 감성에 호소하는 P.O.P.
매장을 찾는 소비자의 성향을 분석하여 P.O.P.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무작정 가격을 붙이는 것보다 감성적인 상품의 이미지를 고객에게 인지시키는 것이 매출액을 증대시키는 방법이다.

1). 여름 미인, 사랑이 피어나는 곳, 우리사랑 영원히, 당신의 아름다움을 위하여 등과 같은 문구는 여성 소비자의 구매 욕구 충족 및 대리 만족감을 얻게 한다.

2). 감성에 호소하는 P.O.P.는 판매 상품과 연관된 내용의 문구를 선정하여 부드럽고 달콤한 표현으로 소비자를 유혹하여야 한다.



7. 기업에서 제공된 광고를 이용한 P.O.P.
기업에서 제공된 광고를 이용한 P.O.P. 기업체에서 제공하는 각종 광고 홍보용 인쇄물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POP로 돈과 노력을 최소화하여 효과를 올리는 방법이다. 이때는 기업체에서 홍보 비용을 부담하기 때문에 제공되는 P.O.P.로 화려한 매장을 연출할 수가 있다.

1). 기업에서 제공되는 인쇄물은 다양하고 화려한 디자인으로 매장의 분위기를 밝게 해준다.

2). 텔레비전이나 인쇄 매체에서 사용되는 이미지를 P.O.P.에 적용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쌓을 수 있다.



8. 디자인이 돋보이는 P.O.P.
다양한 P.O.P. 활동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디자인이다. 눈에 띄지 않은 P.O.P.는 가격이 싸고, 제품이 훌륭하다고 해도 소비자의 눈길에서 외면 당할 수 있다.

1).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독특한 형태의 용지, 색상과 글자체의 고려, 어떠한 일러스트레이션을 선택하는가가 중요하다.

2). P.O.P.의 형태는 상품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을 선택한다. 즉, 생선을 구입하려는 소비자의 눈에 보이는 P.O.P.는 생선 형태의 P.O.P.가 가장 잘 보일 것이다.

3). 감성에 호소하기 위하여 꽃 모양등과 같은 P.O.P.도 효과적이다.

4). 디자인 P.O.P.는 다른 P.O.P.보다 독창적인 상상력을 요구한다. 이는 판매를 위한 적극적인 자세에서 근본적으로 창출되는 것이다.

출처: 월간 사인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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