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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udy
제품지식
 
작성자 ioio2525
작성일 2007-05-07 14:20
홈페이지 http://www.samto.com
분 류 현수막&실사출력
ㆍ추천: 0  ㆍ조회: 4484      
본염 현수막은 어떻게 만드나요?
본염 현수막은 어떻게 만드나요?  
대량 생산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 본염 방식 현수막 제작 공정에도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방식이 도입되고 있다. 본염현수막은 일반적으로 단순 문구나 그림을 표현하는 데 그쳤지만, 최근에는 복잡한 그래픽 이미지도 표현할 수 있어 영역 확대를 예고하고 있다.

이 번에는 그래픽을 삽입한 본염현수막 제작 공정을 살펴본다.



■사진 등 어떠한 그래픽 이미지도 표현 가능
그동안 각종 이벤트나 행사에 사용했던 깃발이나 태극기 등을 살펴보면 단순한 문양만을 표현한 것이 대다수였다. 본염 방식은 대량 생산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표현 한계 때문에 실사연출 방식이나 나염 방식에 비해 시장 영역 확대에 어려움이 있었다. 사진처럼 복잡한 그래픽 이미지를 데이터로 간단히 출력하는 실사현수막이나 스크린인쇄 기법을 접목한 나염현수막이 가능했던 부분이 본염 방식으로는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어떠한 그래픽 이미지도 본염 방식으로 표현이 가능해 대량 생산을 요하면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현수막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물론 그동안에도 본염 현수막 제작시 필름 제작과 감광 제판 공정을 거쳐 그라데이션 표현이 가능했지만, 이 기술에서 더 나아가 사진처럼 세밀한 부분까지 표현할 수 있게 했다는 것이 주목된다. 현수막 단가가 점차 하락하고 있는 실정에서 본염 제작업체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도수에 맞춰 필름 현상 후 고밀도 스크린에 제판
그래픽을 삽입하는 본염 현수막도 일반적으로 디자인, 스크린 제작, 프린팅, 마무리, 건조, 세척, 증열처리, 후가공 등을 거친다는 점에서는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 다만 그래픽을 표현하기 위한 몇 가지 공정이 추가된다는 것이 특색이다. 먼저 전체 디자인 중 복잡한 그래픽 부분을 표현하기 위해 사진 촬영 후 원색을 분해한다. 분해한 색상에 따라 C, M, Y, K 각 도수에 맞는 필름을 현상한다. 이 때 필름은 일반 인쇄에 사용하는 것보다 적은 선 수로 현상한다. 그래야 잉크가 제대로 통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후 제판 과정에 앞서 해상도를 높이기 위한 180목 고밀도 스크린을 준비한다. 이 스크린에 현상약품을 입힌 후 건조과정을 거치고, 도수별로 준비한 필름을 각각 감광 제판기에 올려놓는다. 이 필름 위에 밀착시킨 스크린에 자외선을 비춰 제판한다. 제판이 끝나면 그래픽이 선명하게 나타날 수 있도록 세척 작업을 해야 한다. 한편 그래픽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스크린을 많게는 10여 장 이상 제작할 때도 있기 때문에 물량이 적을 경우에는 단가가 맞지 않아 작업을 하기에 곤란한 점이 있다고 한다.

■염료와 호료 배합 후 3일 간 숙성 필요
스크린 제작이 완료되면 프린트하기 위한 잉크를 준비한다. 본염 현수막에는 염료 잉크와 주로 100% 폴리에스테르(Polyester) 천을 사용한다. 이때 사용하는 잉크는 염료와 호료(糊料)로 구성돼 있다. 저울을 이용해 색상별로 염료량을 결정한 뒤, 적절한 배합 비율을 맞추는 것이 품질을 높이는 노하우다.
호료는 고열 증기 고착이 수반되는 분산 염료를 이용해, 폴리에스테르 천에 염색하는 침전 농축제다. 호료 특성상 고열 증기 고착 후에도 쉽게 씻어낼 수 있어 섬유를 유연하게 할 수 있다. 이처럼 호료는 염료에 점도를 생성, 조정하며, 염료가 소재에 염착하도록 도와주는 구실을 한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 염료와 호료를 배합 후 3일 정도 숙성시킬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입자가 굵어서 스크린에 제대로 스며들지 않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한 전문가는 설명했다. 이 과정은 적정량을 맞춰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오랜 경험과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다고 한다.

■각 도수에 맞춰 프린트 후 증열 처리
이제 작업대 위에 소재를 펼치고 프린트 작업을 한다. 각 도수별로 제작한 스크린을 정해진 위치에 맞추고 해당 색상을 차례차례 프린트한다. 본염 현수막 제작업체에서는 아직도 대부분 스퀴지를 이용해 수작업으로 잉크를 소재에 바르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본염 현수막 경우 대량 주문이 많기 때문에 자동 스크린 시스템을 활용한다면 작업 시간 단축은 물론 제작 비용 절감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처럼 크기와 수량에 맞춰 프린트가 끝나면 고압 증열처리 과정으로 옮긴다. 약 200℃ 열과 2㎏/㎠ 압력에서 약 30분에서 1시간 이내가 적당하다고 한다. 증열 처리를 통해 잉크를 소재에 완전히 염착시키면 선명한 그래픽이 나타나게 되며, 세척을 통해 소재에 남아있는 불필요한 성분들을 말끔히 제거한다. 그리고 다림질, 테두리 마감 등 후가공을 마치면 제작이 완료된다.

■1m2 당 약 20~30% 단가 상승 가능
이렇게 완성된 그래픽 본염 현수막은 품질 향상과 더불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본염 현수막 전문제작업체인 월드기획 곽종식 대표는 “주문량을 약 700장 정도라고 할 때, 그래픽을 삽입했을 경우 일반적인 방식으로 작업했을 때보다 1㎡ 당 단가가 약 20~30% 증가하는 등 부가가치가 높은 편이다”라고 의견을 피력했다. 한편 지난 해 강원도에서 열렸던 ‘2002 삼척세계동굴엑스포’에도 이 방식을 활용해 현수막을 제작해 호응이 높았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대량 생산뿐만 아니라 그래픽 표현까지 가능해지면서 본염 현수막은 수요 증가와 더불어 시장을 꾸준히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현수막 시장에서 실사연출 방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지만, 여전히 나염이나 본염 현수막 수요는 존재한다. 불과 몇 년 전과 비교했을 때, 요즘은 경기 불황으로 물량이 급격히 줄어들었다고 업계 종사자들은 입을 모은다. 이럴 때일수록 제작 단가 하락을 부채질하는 업체 간 가격 경쟁은 그만 멈추고 자체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월간 사인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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